업계뉴스
등록일 2024-09-19 10:35:00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쪽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프린트하기

호텔과 모텔은 결국 ‘무인 관제 시스템’으로 갈 수밖에 없다

 

인건비 절감 위해 비대면 체크인과 체크아웃을 고급호텔도 시행
무인 결제는 인건비 절감과 효율성 증대 면에서 계속해서 발전

 

24시간 관제를 하므로 업주나 직원의 휴식이 보장되므로 행복해
사람들이 코로나 이후에 비대면을 선호하는 경향 뚜렷해진 점도

 


◊(주)더오름TCS의 무인 관제 시스템은 한명의 고객도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로 전시 작전 사령부를 방불케 한다. 더오름의 시스템은 초기 부담금을 0원으로 하여 업주의 부담을 줄였고 유명한 야놀자의 키오스크를 무료로 설치해주기도 한다. 인건비 절감은 물론 업무 효율화에 기여한다. 3개 국어가 가능한 상담사가 24시간 응대를 해주므로 외국인 투숙이 많은 고급호텔도 설치가 가능하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동의 한 사무실. 마치 전쟁이 벌어졌을 때 모든 작전을 펼치는 사령부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대형 화면을 물샐 틈 없이 감시하며 작전을 통제하는 것이 전쟁을 방불케 한다. 전쟁이 일어나면 반드시 승리를 해야 한다. 이곳 연동의 사무실은 ㈜더오름TCS의 무인 관제 시스템이 있는 곳이다. 제주도에서 전국의 숙박시설을 손금 보듯 들여다보고 있다. 사람의 움직임이 나타나면 더욱 긴장을 한다. 시스템에 능숙하지 못한 이용자가 나타나면 즉각 반응을 일으켜 고객 한명도 소홀히 다루지 않아 반드시 입실을 시켜 업소 매출 증대에 기여한다. 


  “키오스크에서 객실을 결정하고 결제를 하면 바로 입실할 수 있습니다.”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고객을 안내한다. 결국 모든 호텔과 모텔은 ‘무인 관제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더오름의 생각이다. 키오스크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키오스크는 물론이고 비대면으로 체크인과 체크아웃을 완벽하게 실행해내야 한다. 무인 관제 시스템의 필요성은 인건비 절감에 있는 것은 현실이다. 그러나 인건비 절감이라는 효과와 함께 효율성 면에서도 숙박시설에서는 무인 관제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최근에는 고급호텔에서도 응대인원을 최저로 하여 무인관제시스템을 병행하기도 한다. 숙박시설의 자동화가 진행되고 있는 셈이다. 


  ●인건비 절감 : 호텔과 모텔에서 무인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프론트 데스크나 객실 서비스 인력 수요가 줄어들어 인건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특히 24시간 운영이 필요한 호텔이나 모텔에서 야간 근무 인력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더오름은 100% 무인화를 달성했다고 자부
  ●운영 효율성 증가 : 자동화 시스템은 예약, 체크인/체크아웃, 결제 등의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처리하여 고객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는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고객을 처리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더오름은 이러한 시스템 일체를 제공한다. 야놀자 키오스크를 원하면 무료로 설치해준다. 
  ●24시간 서비스 가능 : 고객은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체크인하거나 체크아웃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프론트 데스크 운영 시간에 구애받지 않아야 한다. 24시간 무인 관제 시스템은 고객의 이러한 요구에 100% 응대가 가능하다. 이는 특히 늦은 시간 도착하는 고객이나 이른 아침 출발하는 고객에게 편리하다. 직원이나 점주의 충분한 잠과 휴식이 보장되는 셈이다. 
  ●비대면 서비스 선호 증가 :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고객이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고도 숙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선택을 제공한다. 제2의 코로나도 유행한다.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는 더욱 발전하게 된다. 
  ●실수 감소 : 무인 시스템은 자동화된 절차에 따라 운영된다. 그러므로 사람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실수(예: 예약 누락, 결제 오류 등)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는 호텔이나 모텔 운영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더오름에서는 완벽한 예약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오버부킹도 방지한다. 따라서 오버부킹만을 위해 별도로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초기 부담금 0원 : 장비 설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네트워크 구축 등 초기 비용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중소형 호텔이나 모텔의 경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초기부담금을 0으로 한 것이 더오름의 결정이다. 
  ●소방원격관제시스템 : 더오름에서는 화재 발생에 대비해 화재 경보기를 원격으로 관제하는 시스템을 24시간 무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숙박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사시를 철저하게 대비하기 위함이다. 
  ●완벽한 응대 : 더오름에서는 3개 국어가 가능한 상담사를 고객센터에 항시 대기시키고 있다. 국제화 시대에 어울리는 시스템으로 제주도나 전국 모든 관광지에 외국인이 방문해 투숙을 하고자 하더라도 조금의 불편함이 없이 투숙이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현 상황에서 최고의 객실관리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커다란 도움을 준다. 규모가 큰 호텔이나 체인형 모텔에서도 큰 효과가 있다. 더욱 자세한 것은 전화로 상담이 가능하다. (문의 1899-1147)

 

윤여왕기자=

 


숙박신문사 www.sookbak.com (숙박업계 유일 정론지)
대표전화 : 1599-4630

전문업체정보
뉴스
부동산
관광지정보
숙박정보
광고
3D 실시간 인기검색어
제목
비밀번호
내용
평가점수
점수를 선택하셔야 의견등록이 됩니다. 도배방지키
 22688811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