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관광객 혜택바우처 dNFT 발행·유통 플랫폼 개발 협약 체결
블록체인 기반의 다이나믹NFT 발행해 객실 판매에 활용
비용 부담 없이 객실을 보다 많이 판매할 수 있는 방식
수박, 이미 태국 관광청과 태국 여행시 각종 혜택 앱 운영
쇼핑, 외식, 교통, 숙박, 아웃도어&액티비티 등 모든 분야
나무랩스, 높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NFT 대중화 기여
최종 목표, 숙박인들의 비용 부담 절감으로 상생 모델 완성

◇수박은 이미 태국관광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태국을 관광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각종 혜택을 줄 수 있는 불록체인 기반 앱을 운영해 큰 각광을 받고 있다. 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해당 NFT를 보유하고 있으면 ‘TRAVELET’ ‘앱’을 통해 태국 현지에서 QR코드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 사업 모델이 국내에서는 나무랩스와 숙박신문사가 손을 잡고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블록체인 기반의 해외관광객 혜택바우처 dNFT(다이나믹 대체 불가능한 토큰) 발행하고 유통 플랫폼 개발을 위해 수박(대표 손준), 숙박신문사(대표 윤여왕), 나무랩스(대표 허진영) 등 3사가 지난 달 27일 나무랩스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통해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국내외 블록체인 dNFT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맺은 3사는 각자 자신의 전문분야를 바탕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최고 전문 기업들이 모여
수박은 태국관광청과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 예비 관광객이 태국에 가서 혜택을 받아 숙박 및 관광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dNFT 혜택바우처를 발행·운영하는 회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숙박업소에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수박이 제공하는 ‘TRVELET’ 앱은 태국 여행을 촉진하고 여행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기 위해 출시했다. 이는 2023년 한태 상호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과 태국간 여행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출시됐다. 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해당 NFT를 보유하고 있으면 ‘TRAVELET’ ‘앱’을 통해 태국 현지에서 QR코드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NFT 홀더들은 수박(SOOBAK)이 개발한 ‘TRAVELET’ ‘앱’을 통해 태국을 여행할 때 쇼핑, 외식, 교통, 숙박, 아웃도어&액티비티,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총 60개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여행업계에서는 그룹 여행보다는 개발 여행객(FIT)의 비중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태국 관광청은 이러한 개별 여행자들이 좋아할 만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고 헬기 및 요트 투어, 고급 파인다이닝 등 럭셔리한 여행 상품에서도 NFT 홀더들이 혜택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무랩스는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 블록체인 기술검증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계정추상화 솔루션을 개발하여 IT 소외계층도 계정(지갑) 정보를 몰라도 dNFT를 받아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블록체인 대중화를 위해 연구·개발하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dNFT 발행 유통 플랫폼을 개발할 것이다. 결국 NFT 관련 큰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외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나무랩스는 숙박인들의 예약을 받는 과정에서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숙박시설 이용객에게는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러한 모든 가상현실이 현실에서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나무랩스의 높은 블록체인 기술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숙박신문사는 3만여 숙박시설에 지난 28년간 신문을 발행해 보급함으로써 숙박업계 실질적인 오피니언 리더 역할을 하고 있어 이번 업무협약에 참가하게 되었다. 대한숙박업중앙회 회원들과도 원활한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어 아직 블록체인 기술 등이 낯설어 하는 숙박인들에게 적절한 안내와 홍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숙박신문은 “디지털화에서 늦어진 숙박시설들이 막대한 숙박앱 이용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면서 “NFT 등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미래 시대에는 도태되지 않도록 하여 결국은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이번 협약 당사자들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2024 블록체인 민간분야 집중 확산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하며, 수요기관 확대, 인지도 제고, 홍보/마케팅, IT 지원 등에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결국 더욱 많은 객실 판매로 이어질 것
현재 숙박업소는 온라인에서 직접적으로 고객에게 판매하는 시스템이 부적한 상태이거나 아예 없는 곳이 태반이다. 그래서 온라인여행사(숙박앱) 예약서비스를 통해 예약, 판매를 함으로써 광고료와 수수료를 온라인여행사에 내게 된다. 이러한 판매 방식은 매출은 증가하지만 수익율은 떨어진다. 또한 한국관광공사 주최하는 숙박대전에서 할인쿠폰, 바우처 사업을 예약시스템이 없다는 이유로 온라인여행사를 통해서만 할 수 밖에 없어 실질적인 이익은 숙박앱만이 가져간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박은 앞서 태국관광청과 손을 잡고 태국 숙박업소, 관광상품 업소가 직접 혜택바우처를 발행, 운영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 NFT혜택 바우처를 발행, 운영한 경험은 이번 KISA 블록체인 확산 사업 제안을 계기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숙박신문사의 회원사 30,000여개 숙박업소에 직접 혜택 바우처 dNFT 발행, 예약, 판매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업무협약 각 사는 지자체 숙박지원사업과 함께 이 플랫폼을 더 많은 숙박업소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숙박신문사와 함께 독려할 계획이다.결국 이번 협약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숙박업계의 혁신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함으로 이해하면 된다. 아울러 해외관광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모든 숙박시설에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도록 기여를 하게 된다. 또한 블록체인 대중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여왕기자=
숙박신문사 www.sookbak.com (숙박업계 유일 정론지)
대표전화 : 1599-4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