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뉴스
등록일 2022-02-04 09:00:00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쪽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프린트하기

세계 최대 조선소 도크 있는 거제, 불법 점거로부터 살려야

 

세상 바뀌었는데 여전히 무법천지 노조공화국, 소수의 막가파 투쟁
조선업 자체 경쟁력 떨어뜨려 ‘지역 경제’마저 무너지는 소리 들려

 

대다수 임협 끝내고 열심히 일하고 싶은데 1% 파업이 발목 잡아
조선업 같은 ‘제조업의 활성화 ’속에 관광·숙박산업 발전 가능해

 


 

 

  우리나라 섬 가운데 제주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면적을 자랑하는 거제도의 운명은 조선업과 관련이 있음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조선업이 활성화되면 숙박업도 덩달아 발전을 한다. 최근 조선업이 경쟁력을 잃자 거제대학교 입학 정원을 채우기도 버거울 정도로 거제가 신음을 하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제조업 발전하면 숙박업도 발전
  최근 조선업은 중국에 빼앗겼던 수주를 다시 찾아오고 있는 단계이다. 그래서 거제가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했다. 롯데와 같은 대형 숙박시설이 공사를 준비중일 정도로 거제의 관광숙박산업은 미래가 찬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전제가 있다. 거제의 가장 큰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업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호황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관광산업만으로 거제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거제에는 세계 최대 조선소 도크(dock·배를 만드는 작업장)이 있다. 바로 옥포조선소 1도크이다. 그런데 지난달 배를 물에 띄우는 작업이 중단되기도 했다.

 
  이유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 협력업체 직원들이 임금 30% 인상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여전히 불법천지 노조공화국임을 자랑하며 소수의 막가파식 투쟁이 이어지고 있다. 세상이 바뀌어도 여전히 불법 노조활동이 활개를 친다면 어떤 산업이든 경쟁력이 사라진다. 
  이렇게 큰 작업장에서 1명의 파업으로 진수 작업이 중단된 것은 회사가 생긴 1973년 이후 5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한다. 대우조선 근로자 8600명과 협력업체 근로자 1만1000여 명 중 단 7명이 1도크 안 선박을 점거하고 120명이 독 진입을 막은 탓이라고 한다. 회사는 엄청난 손실을 감수해야 할 상황이라고 한다. 무조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라는 것이다. 이것은 무법천지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조선업 자체 경쟁력을 잃어도 거제가 문제지만 자꾸만 노조가 목숨을 걸고 투쟁을 한다는 소식도 거제의 관광에는 부정적인 결과는 낳는다. 목숨 걸고 싸우고 있는 곳에서 한가롭게 관광을 즐긴다는 것이 좋아 보일 수 없다는 생각으로 관광객이 거제를 찾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임금 협상을 통하여 얼마든지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사회이다. 협상이 원활하지 않으면 합법적인 파업과 정부의 개입이 있을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최종 합의를 이루는 것이 정상적인 국가이다. 새로운 정권에서는 이 과정을 제대로 거칠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다. 

 

  급격한 임금인상의 부작용
  최저임금 인상이 오늘날 우리 사회 모든 분야의 임금이 오르면서 물가가 폭등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물론 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 등으로 국제 물류가 원활하지 못한 것이 국제적인 인플레이션에 불을 당긴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 급격한 임금 상승은 여러 부작용을 낳는다. 
대우조선이 계속해서 진수 작업을 하지 못한다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근로자 1만여 명과 그에 딸린 가족들까지 모두 다른 곳으로 가서 일자리를 찾아야 한다. 거제의 운명이 바뀌게 된다. 
  모두가 합법적인 쟁의를 하면서 거제가 평화로운 섬으로 인식되어 관광과 숙박업도 발전하길 기대하고 있다. 거제는 제주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 거가대교의 개통으로 거대도시 부산에서 수없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그래서 호텔과 리조트 그리고 펜션까지 모두가 좋은 결과를 기대하게 한다. 
 

 

윤여왕기자=

 


숙박신문사 www.sookbak.com (숙박업계 유일 정론지)
숙박신문몰 sookbak.haettermall.com (5만여 일상용품 판매)
대표전화 : 1599-4630

숙박정보
전문업체정보
뉴스
부동산
관광지정보
광고
3D 실시간 인기검색어
제목
비밀번호
내용
평가점수
점수를 선택하셔야 의견등록이 됩니다. 도배방지키
 25433522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